오드리 헵번( Audrey Kathleen Hepburn )
세기의 여배우

































오드리 햅번
( 1929년 5월 4일 ~ 1993년 1월 20일)
여배우 자선가
본명
오드리 캐슬린 러스턴
( Audrey Kathleen Ruston)
할리우드의 황금시대에서 영화와 패션의 아이콘으로 활동했다.
미국 영화 연구소가 선정한 여성 배우 중 스크린 전설 3위에 랭크되었고, 베스트 드레서 부문 명예의 전당 여성 배우로 헌액되었다.
몇몇 영화에서 단역으로 출연한 후, 프랑스의 소설가 시도니 가브리엘 콜레트의 주목을 받았다.
1945년에 발표된 콜레트의 소설 지지(Gigi)를 원작으로 한 1951년의 브로드웨이 연극에서 주연을 맡았다.
이후 《로마의 휴일》(1953)에서 주연(앤 공주 역)을 맡아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아카데미상, 골든 글로브상 및 BAFTA상을 수상한 첫 번째 배우였다.
같은 해 헵번은 장 지로두의 희곡을 바탕으로 한 연극 옹딘에서 토니상 연극부문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사브리나》 (1954), 《파계》 (1959), 《티파니에서 아침을》 (1961), 《셔레이드》(1963), 《마이 페어 레이디》 (1964), 《어두워질 때까지》 (1967)와 같은 성공적인 여러 영화에 출연했다.
아카데미상, 골든 글로브 및 BAFTA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후보에 지명되었다. 1967년까지 BAFTA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세 번 받았다.
영화에서의 경력을 인정받아 BAFTA에서 평생 공로상, 세실 B. 드밀 상(Golden Globe Cecil B. DeMille) , 미국 배우 조합상 공로상 및 토니상 특별상(Special Tony Award)을 수상했다.
아카데미상, 에미상, 그래미상 및 토니상을 받은 12명 중 한 명이다.
오드리 헵번은 1950년대~1960년대 초를 상징하는 여배우로, 영화계를 넘어 대중문화계가 현대화되던 시기를 대표하는 슈퍼스타이다.
트레이드마크였던 짙은 눈썹과 큰 눈을 강조한 메이크업은 지금 봐도 촌스럽지 않고, 데뷔작 로마의 휴일에서 선보인 단발 헤어컷 역시 "헵번 스타일"이라는 이름으로 지금까지 남아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헵번 스타일은 단순히, 의상, 화장 등뿐 아니라, 영화 속에서의 행동도 포함한다. 대표적으로 <로마의 휴일>에 나온 커피잔을 들 때 잔 받침을 같이 든다는가
티파니에서 아침을에 나온 창가에 앉아 Moon River를 부르는 모습 등 어쩌면 말로 표현하기는 극히 어려우면서도 별다를 게 없는 행동이지만, 직접 보면 뭔가 분위기가 다르다는 걸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대중음악계와 비교를 해보자면 1950년대 초 프랭크 시나트러나 냇 킹 콜 등의 고전 스탠다드 팝 가수가 유행하던 시절 영화계에 등장하였으며, 1964년 비틀즈가 처음 등장하여 브리티시 인베이전을 일으킬 때 오드리 헵번의 전성기가 끝났다.
비틀즈가 사이키델릭 록, 블루스 록 등으로 장르를 바꾸며 60년대 말 하드 록 밴드들이 나와 본격적으로 현대적인 대중음악 체계가 형성되던 시기 오드리 헵번은 배우로서 사실상 은퇴했다.
당대의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특히 사랑받은 배우이기도 했다. 사실 1950년대 이후 오드리 헵번이 대중문화에 워낙 영향을 끼친 부분이 많다.
1970년대에 들면서 헵번은 적은 수의 영화에 출연했으며 나중에 말년의 삶 대부분을 유니세프에 헌신했다.
헵번은 거의 40년 동안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활동하며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아동의 권리를 옹호하고 소외된 지역사회의 필요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아동 영양실조 문제 해결에 전념했으며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의 의료 및 교육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1954년부터 조직에 기여했으며 1988년부터 1992년까지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아시아의 가장 가난한 나라의 공동체에서 일을 했다.
1992년 12월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활동하면서 미국 대통령 훈장을 받았다.
오드리 헵번( Audrey Kathleen Hepburn )명언 어록
I don\\\'t want to be alone, I want to be left alone.
나는 외톨이가 되고 싶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나를 혼자 내버려뒀으면 좋겠다.
I never thought I\\\'d land in pictures with a face like mine.
나는 나와 같은 얼굴로 사진들에 나올 (수 있을) 거라고는 결코 생각해본 적이 없다.
I was born with an enormous need for affection, and a terrible need to give it.
나는 애정을 받을 엄청난 욕구와 그것을 베풀 엄청난 욕구를 타고났다.
People, even more than things, have to be restored, renewed, revived, reclaimed, and redeemed; never throw out anyone.
재산보다는 사람들이야말로 회복돼야 하고, 새로워져야하고, 활기를 얻고,깨우치고, 구원받아야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 된다.
I never think of myself as an icon. What is in other people\\\'s minds is not in my mind. I just do my thing.
나는 결코 나 자신을 우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이 내 마음 속에는 없다. 나는 단지 나의 일을 할 뿐이다.
Success is like reaching an important birthday and finding you ‘re exactly the same.
성공이란 중요한 생일이 다가왔는데 당신은 전과 똑같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것과 같다.
I probably hold the distinction of being one movie star who, by all laws of logic, should never have made it. At each stage of my career, I lacked the experience.
나는 모든 논리적 잣대로 따져봤을 때, 절대 영화 배우가 되지 말았어야 하는 배우라는 특징을 가진 듯하다. 내 경력의 모든 단계에서 나는 경험이 부족했다.
I love people who make me laugh. I honestly think it ‘ s the thing I like most, to laugh. It cures a multitude of ills. It ‘s probabl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person.
나는 나를 웃게 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솔직히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웃는 것이다. 웃음은 수많은 질병들을 치료해준다. 웃음은 아마도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리라.
For beautiful eyes, look for the good in others; for beautiful lips, speak only words of kindness; and for poise, walk with the knowledge that you are never alone.
아름다운 눈을 갖고 싶으면 다른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라. 아름다운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또한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결코 너 자신이 혼자 걷고있지 않음을 명심해서 걸어라.
You go back. You search for what made you happy when you were smaller. We are all grown up children, really... So one should go back and search for what was loved and found to be real.
돌아가 보라. 당신이 더 어렸을 때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었던 것들을 찾아보라. 우리 모두는 다 큰 아이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돌아가서 자신이 사랑했던 것과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을 찾아봐야 한다.
Remember, if you ever need a helping hand, it\\\'s at the end of your arm, as you get older, remember you have another hand: The first is to help yourself, the second is to help others.
기억하라, 당신이 도움을 원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팔 끝에 있다, 나이가 들면서 당신이 다른 손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하라. 첫 번째 손은 당신을 돕기 위한 것이고, 두 번째 손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것이다.
Pick the day. Enjoy it - to the hilt. The day as it comes. People as they come... The past, I think, has helped me appreciate the present - and I don ‘t want to spoil any of it by fretting about the future.
오늘을 붙잡아라. 철저하게 즐겨라. 다가오는 오늘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나는 과거가 있기에 현재에 감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연히 미래를 걱정해서 현재를 조금이라도 망치고 싶진 않다.
It ‘s that wonderful old-fashioned idea that others come first and you come second. This was the whole ethic by which I was brought up. Others matter more than you do, so \\\'don\\\'t fuss, dear; get on with it.
다른 사람이 먼저고 나는 그 다음이라는 생각이 중요하다. 훌륭하고, 오래 된 생각이다. 이것이 내가 자라면서 배운 윤리의 전부다. 남이 나보다 중요하다, 그러니 ‘얘야, 투덜거리지 말고 참고 하렴.’
I decided, very early on, just to accept life unconditionally; I never expected it to do anything special for me, yet I seemed to accomplish far more than I had ever hoped. Most of the time it just happened to me without my ever seeking it.
나는 매우 일찍 인생을 무조건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나는 인생이 나를 위해 특별한 것을 해줄 거라고는 결코 기대하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내가 희망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이룬 것 같았다. 대부분의 경우 그런 일은 내가 찾지 않아도 저절로 일어났다.
I was asked to act when I couldn ‘t act. I was asked to sing ’Funny Face ’ when I couldn ’t sing, and dance with Fred Astaire when I couldn ’t dance - and do all kinds of things I wasn ’ t prepared for. Then I tried like mad to cope with it.
나는 내가 연기할 수 없을 때 연기 제의를 받았다. 내가 노래할 수 없을 때 ‘화니 페이스’를 부르라는 제의를 받았다. 내가 춤출 수 없을 때 프레드 아스테르와 춤추라는 제의를 받았다. 그밖에 내가 준비되지 않았던 모든 종류의 것들을 제의 받았다. 그때마다 나는 미친 듯이 달려들어 그것을 해내려고 노력했다.
Why change? Everyone has his own style. When you have found it, you should stick to it.
왜 변화를 줘야 하나요? 모두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데. 자신의 스타일을 찾으면 그것을 고수해야 합니다.
I never think of myself as an icon. What is in other people ’ s minds is not in my mind. I just do my thing.
나는 결코 나 자신을 우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것이 내 마음속에는 없다.
나는 단지 내 일을 할 뿐이다.
There are certain shades of limelight that can wreck a girl ’ s complexion.
조명에는 여자의 안색을 망치는 음영이 있다.
I was born with an enormous need for affection, and a terrible need to give it.
나는 애정을 받을 엄청난 욕구와 그것을 베풀 엄청난 욕구를 타고났다.
The best audience I ever had made not a single sound at the end of my performances.
내 생애 최고의 관객은 내공연의 마지막순간까지 숨소리도 내지 않은 관객이다.
I decided, very early on, just to accept life unconditionally I never expected it to do anything special for me, yet I seemed to accomplish far more than I had ever hoped. Most of the time it just happened to me without my ever seeking it.
나는 매우 일찍 인생을 무조건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나는 인생이 나를 위해 특별한 것을 해주기를 결코 기대하지 않았으나, 나는 내가 희망했던 것보다 훨씬더 많은것을 성취한 것 같았다. 대부분의 경우 그런 일은 내가 찾지 않아도 저절로 일어났다.
Living is like tearing through a museum. Not until later do you really start absorbing what you saw, thinking about it, looking it up in a book, and remembering -- because you can ’t take it all in at once.
삶이란 박물관을 지나가는 것과 같다. 당신이 본 것에 대해 본격적으로 흡수하려고 시도하기 전까지,
책을 보고 연구하고, 기억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절대 한 번에 알 수 없기 때문이다.
The best thing to hold onto in life is each other.
기회는 자주 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인가를 할 때,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
If you lead a simple life, and that story is written, then that story will not satisfy. It needs an angle.
심플한 삶을 살고, 그 삶에 대한 이야기가 쓰여지면 그이야기는 만족을 주지 못할것이다.
삶엔 굴곡이 필요하다.
I love people who make me laugh. I honestly think it ’ s the thing I like most, to laugh. It cures a multitude of ills. It ’ s probabl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person.
나를 웃게 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나는 정말로 웃는 것을 좋아하니까. 웃음은 수많은 병들을 치료한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웃음이다.
Why change? Everyone has his own style. When you have found it, you should stick to it.
왜 변화를 줘야 하나요? 모두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는데. 자신의 스타일을 찾으면 그것을 고수해야 합니다.
I never think of myself as an icon. What is in other people‘s minds is not in my mind. I just do my thing.
나는 결코 나 자신을 우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것이 내 마음속에는 없다.
나는 단지 내 일을 할 뿐이다.
There are certain shades of limelight that can wreck a girl ’s complexion.
조명에는 여자의 안색을 망치는 음영이 있다.
I was born with an enormous need for affection, and a terrible need to give it.
나는 애정을 받을 엄청난 욕구와 그것을 베풀 엄청난 욕구를 타고났 다.
The best audience I ever had made not a single sound at the end of my performances.
내 생애 최고의 관객은 내공연의 마지막순간까지 숨소리도 내지 않은 관객이다.
I decided, very early on, just to accept life unconditionally I never expected it to do anything special for me, yet I seemed to accomplish far more than I had ever hoped. Most of the time it just happened to me without my ever seeking it.
나는 매우 일찍 인생을 무조건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나는 인생이 나를 위해 특별한 것을 해주기를 결코 기대하지 않았으나, 나는 내가 희망했던 것보다 훨씬더 많은것을 성취한 것 같았다. 대부분의 경우 그런 일은 내가 찾지 않아도 저절로 일어났다.
Living is like tearing through a museum. Not until later do you really start absorbing what you saw, thinking about it, looking it up in a book, and remembering -- because you can‘t take it all in at once.
삶이란 박물관을 지나가는 것과 같다. 당신이 본 것에 대해 본격적으로 흡수하려고 시도하기 전까지,
책을 보고 연구하고, 기억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절대 한 번에 알 수 없기 때문이다.
The best thing to hold onto in life is each other.
기회는 자주 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인가를 할 때,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
If you lead a simple life, and that story is written, then that story will not satisfy. It needs an angle.
심플한 삶을 살고, 그 삶에 대한 이야기가 쓰여지면 그이야기는 만족을 주지 못할것이다.
삶엔 굴곡이 필요하다.
I love people who make me laugh. I honestly think it ’ s the thing I like most, to laugh. It cures a multitude of ills. It ‘s probabl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person.
나를 웃게 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나는 정말로 웃는 것을 좋아하니까. 웃음은 수많은 병들을 치료한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웃음이다.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enjoy your life—to be happy—it’s all that matters.”
가장 중요한 것은 인생을 즐기는 것, 행복해지는 것이다. 그것이 전부다.
“Nothing is impossible, the word itself says ‘I’m possible’!”
불가능이란 없다. 그 단어 자체가 ‘나는 가능하다’라고 말한다.
“As you grow older, you will discover that you have two hands: one for helping yourself, the other for helping others.”
나이가 들수록 두 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는 자신을 돕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타인을 돕기 위한 것이다.
“People, even more than things, have to be restored, renewed, revived, reclaimed, and redeemed; never throw out anyone.”
사람들은 물건보다 더 회복되고, 새로워지고, 되찾아지고, 구원받아야 한다. 누구도 버리지 마라.
“For beautiful eyes, look for the good in others; for beautiful lips, speak only words of kindness; and for poise, walk with the knowledge that you are never alone.”
아름다운 눈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좋은 점을 보고, 아름다운 입술을 위해서는 친절한 말을 하며, 우아함을 위해서는 혼자가 아님을 알고 걸어라.
“Elegance is the only beauty that never fades.”
우아함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 유일한 아름다움이다.
“I believe in pink. I believe that laughing is the best calorie burner. I believe in kissing, kissing a lot.”
나는 핑크를 믿는다. 웃음이 최고의 칼로리 소모법이라고 믿는다. 나는 키스를 믿으며, 많이 해야 한다고 믿는다.
“Success is like reaching an important birthday and finding you’re exactly the same.”
성공은 중요한 생일에 도달했지만 당신이 똑같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과 같다.
I don ‘ t want to be alone, I want to be left alone.
나는 외톨이가 되고 싶지는 않지만, 사람들이 나를 혼자 내버려뒀으면 좋겠다.
I never thought I ‘ d land in pictures with a face like mine.
나는 나와 같은 얼굴로 사진들에 나올 (수 있을) 거라고는 결코 생각해본 적이 없다.
I was born with an enormous need for affection, and a terrible need to give it.
나는 애정을 받을 엄청난 욕구와 그것을 베풀 엄청난 욕구를 타고났다.
People, even more than things, have to be restored, renewed, revived, reclaimed, and redeemed; never throw out anyone.
재산보다는 사람들이야말로 회복돼야 하고, 새로워져야하고, 활기를 얻고,깨우치고, 구원받아야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 된다.
I never think of myself as an icon. What is in other people ’s minds is not in my mind. I just do my thing.
나는 결코 나 자신을 우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이 내 마음 속에는 없다. 나는 단지 나의 일을 할 뿐이다.
Success is like reaching an important birthday and finding you ‘re exactly the same.
성공이란 중요한 생일이 다가왔는데 당신은 전과 똑같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것과 같다.
I probably hold the distinction of being one movie star who, by all laws of logic, should never have made it. At each stage of my career, I lacked the experience.
나는 모든 논리적 잣대로 따져봤을 때, 절대 영화 배우가 되지 말았어야 하는 배우라는 특징을 가진 듯하다. 내 경력의 모든 단계에서 나는 경험이 부족했다.
I love people who make me laugh. I honestly think it ‘s the thing I like most, to laugh. It cures a multitude of ills. It ‘ s probably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person.
나는 나를 웃게 하는 사람들을 사랑한다. 솔직히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웃는 것이다. 웃음은 수많은 질병들을 치료해준다. 웃음은 아마도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리라.
For beautiful eyes, look for the good in others; for beautiful lips, speak only words of kindness; and for poise, walk with the knowledge that you are never alone.
아름다운 눈을 갖고 싶으면 다른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라. 아름다운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또한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결코 너 자신이 혼자 걷고있지 않음을 명심해서 걸어라.
You go back. You search for what made you happy when you were smaller. We are all grown up children, really... So one should go back and search for what was loved and found to be real.
돌아가 보라. 당신이 더 어렸을 때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었던 것들을 찾아보라. 우리 모두는 다 큰 아이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돌아가서 자신이 사랑했던 것과 진실이라고 믿었던 것을 찾아봐야 한다.
Remember, if you ever need a helping hand, it ‘s at the end of your arm, as you get older, remember you have another hand: The first is to help yourself, the second is to help others.
기억하라, 당신이 도움을 원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팔 끝에 있다, 나이가 들면서 당신이 다른 손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하라. 첫 번째 손은 당신을 돕기 위한 것이고, 두 번째 손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것이다.
Pick the day. Enjoy it - to the hilt. The day as it comes. People as they come... The past, I think, has helped me appreciate the present - and I don ‘ t want to spoil any of it by fretting about the future.
오늘을 붙잡아라. 철저하게 즐겨라. 다가오는 오늘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나는 과거가 있기에 현재에 감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공연히 미래를 걱정해서 현재를 조금이라도 망치고 싶진 않다.
It ‘s that wonderful old-fashioned idea that others come first and you come second. This was the whole ethic by which I was brought up. Others matter more than you do, so don ‘t fuss, dear; get on with it.
다른 사람이 먼저고 나는 그 다음이라는 생각이 중요하다. 훌륭하고, 오래 된 생각이다. 이것이 내가 자라면서 배운 윤리의 전부다. 남이 나보다 중요하다, 그러니 ‘얘야, 투덜거리지 말고 참고 하렴.’
I was asked to act when I couldn ‘t act. I was asked to sing ‘ Funny Face ‘ when I couldn ‘t sing, and dance with Fred Astaire when I couldn’ t dance - and do all kinds of things I wasn ‘ t prepared for. Then I tried like mad to cope with it.
나는 내가 연기할 수 없을 때 연기 제의를 받았다. 내가 노래할 수 없을 때 ‘화니 페이스’를 부르라는 제의를 받았다. 내가 춤출 수 없을 때 프레드 아스테르와 춤추라는 제의를 받았다. 그밖에 내가 준비되지 않았던 모든 종류의 것들을 제의 받았다. 그때마다 나는 미친 듯이 달려들어 그것을 해내려고 노력했다.
영화 출연작
로마의 휴일 (1953)
사브리나 (1954)
전쟁과 평화 (1956)
화니 페이스 (1957)
하오의 연정 (1957)
그린 맨션 (1959)[45]
파계 (1959)
용서받지 못한 자 (1960)
티파니에서 아침을 (1961)
아이들의 시간 (1961)
샤레이드 (1963)
뜨거운 포옹 (1964)
마이 페어 레이디 (1964)
백만달러의 사랑 (1966)
언제나 둘이서 (1967)
어두워질 때까지 (1967)
로빈과 마리안 (1976)
혈선 (1979)[46]
뉴욕의 연인들 (1981)
영혼은 그대 곁에 (1989) 조연으로 천사역을 맡았다. - - 오드리 헵번의 마지막 작품.
수상 경력
1953년 제19회 뉴욕비평가협회상 여우주연상
1954년 제11회 골든글로브시상식 드라마부문 여우주연상
1954년 제7회 영국아카데미시상식 여우주연상
1954년 제26회 아카데미시상식 여우주연상
1954년 제8회 토니상 연극부문 여우주연상
1955년 제12회 골든글로브시상식 여자인기상
1959년 제25회 뉴욕비평가협회상 여우주연상
1959년 제7회 산세바스찬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1960년 제13회 영국아카데미시상식 여우주연상
1965년 제18회 영국아카데미시상식 여우주연상
1968년 제22회 토니상 특별상
1990년 제47회 골든글로브시상식 평생공로상
1992년 제45회 영국아카데미시상식 평생공로상
1993년 미국배우조합협회 평생공로상
1993년 제65회 아카데미시상식 진 허숄트 쇼


오드리 헵번이 딸에게 남긴 시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 )
( 1929.5.4.~1993.1.20.)
여 배우 자선가
그가 세상을 떠나기 일 년 전,
‘크리스마스 이브’에 다음의 시를
딸에게 남겼다고 전해진다.
매혹적인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러운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에게서 좋은 점을 보아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네 음식을 배고픈 사람들과 나눠라.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갖고 싶으면,
하루에 한 번 어린이가 손가락으로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네가 결코 혼자 걷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면서 걸어라.
사람들은 상처로부터 복구되어야 하며,
무지한 것으로부터 교화되어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받고, 또 구원받아야 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 된다.
[ 타 문헌 문서 참고 ]